좋은 하루 되세요^^

한글 읽기전용 해제 3가지 방법

IT & 게임

오늘은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웹상에 올려져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을 때 배포용 문서로 확인되며 편집이 안되는 때가 있다. 이럴 땐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읽기전용 해제를 풀면 된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정석적인 방법과 가장 간단한 방법을 모두 소개한다. 다만, 후자는 간단하기는 하지만 매번 성공한다고 장담할 수는 없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그럼 방법을 알아보자.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방법



먼저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읽기전용 파일을 불러온다. 읽기전용 문서의 경우에는 위쪽에 보여지듯이 배포용 문서라고 보여진다. 이런 문서는 수정, 편집이 안된다. 보안 탭 아래의 배포용 문서편집을 클릭해보자.



다음과 같이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뜬다. 이 문서를 읽기전용으로 잠글 때 사용했던 암호를 입력해야하는데 만약 웹에서 다운받았다면 수정할 수 있도록 암호를 같이 받았을 것이다. 혹시라도 암호를 못받았다면 그것은 수정하기를 원치 않는 파일이다.



아무 암호나 입력했더니 설정 암호와 다르거나 파일이 손상되었다고 나온다. 암호없이는 열 수 없다는 뜻이다. 만약 문서의 원작자를 안다면 암호를 묻는것이 가장 좋다. 암호를 제대로 입력한다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풀리게 된다.



맞는 암호를 입력하면 한글 읽기전용 해제가 되어 편집도 가능해진다. 그런데 이건 암호를 아는 정석적인 부분에서 가능할 뿐 암호를 모르면 사용할 수 없다. 아래에서는 다른 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한글 읽기전용 해제를 할 문서를 찾아서 오른쪽 마우스 메뉴 중에서 속성을 클릭한다. 문서의 속성창이 열리면 하단에 보이는 특성 부분에 있는 읽기전용의 체크를 해제해준 후 확인을 누른다.



다음의 방법들로도 해제가 어려웠다면 읽기전용 문서를 해제하는 변환기를 사용해볼 수 있다. 한글 배포용 문서 변환기를 찾아서 변환해보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내가 직접 만들었던 배포용 문서를 2,3번의 방법을 이용했을 때 읽기전용 해제에 실패했다. 간혹 성공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고 가급적 정석대로 해제하자. 이상으로 한글 읽기전용 해제 방법을 알아보았다.


 ▼ 함께보면 좋은 정보

 - 한글 줄 간격 초간단 조절 및 단축키 사용

 - 한글 쪽번호 매기기 초간단 설정 배우기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