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알바비 미지급 신고 방법 알아보기
유용한정보예나 지금이나 젊은 사람들의 등골을 빼는 사람들이 많은 것같다. 힘들게 일했는데도 정당한 댓가를 주지않고 열정페이니 뭐니 떠들어대는데 신물이 나기도 한다.
그래서 오늘은 급여 및 알바비 미지급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혹시 필요할 수 있으니 공인인증서를 준비하고, 내가 일했던 사업장의 주소와 연락처, 정산받을 금액 등을 체크한 후 다음의 절차대로 따라하자.
일단,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자. 메인 페이지에서 민원 부분을 선택하면 민원마당 바로가기를 선택해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사이트로 이동하자.
고용노동부 민원마당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왼쪽 자주 신청하는 민원 메뉴 중에서 임금체불 신청 항목이 있다. 클릭해주자.
로그인 화면이 보일 것이다. 필자가 해본 바에 의하면 비회원으로도 충분히 서류를 작성할 수 있었다. 이름과 주민번호만 입력하면 되니 비회원 로그인을 해주자.
단, 최초 신청시만 인증 절차없이 로그인이 가능하니 참고해두자.
비회원 로그인을 마치면 바로 [임금체불 진정서]라는 민원서식 입력 화면으로 들어오게 된다. 등록인 정보, 피진정인, 진정내용, 관할 지방 고용노동관서 및 파일첨부 총 4개의 부분으로 나뉘어있다.
서식을 꼼꼼히 보면서 빈칸을 채워나가면 된다. 입사, 퇴사일, 체불임금, 근무지에서 어떤 업무를 했는지 등등 적어야할게 많다.
천천히 작성하되 시간이 오래걸리면 로그아웃되니 중간중간 화면 하단의 임시저장 버튼을 눌러주자.
마지막까지 서식을 다 작성했다면 등록 버튼을 눌러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알바비는 2주동안 정산이 안되었을 경우에 신고 대상이 되니 그때까지 지급 요청을 해보시고 해결이 안되었을 땐 위와 같이 처리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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