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각주달기 쉽게 배워보자
IT & 게임한글 각주달기
레포트나 보고서, 논문 등을 쓰다보면 첨부 설명을 곁들여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땐 각주 혹은 미주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한글 각주달기에 대해 잠시 알아볼까합니다.
▶ 한글 각주달기 방법 알아보기
한글에서 설명 덧붙이기는 각주와 미주가 있는데 두개의 차이점이라하면 각주는 페이지 하단에 설명이 붙게되고 미주는 전체 문서 뒤에 설명이 붙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간단히 각 페이지에 설명이 붙으면 각주, 문서의 끝에 붙으면 미(尾)주라고 기억하면 좋겠네요.
그럼 사용방법을 알아볼텐데요. 한글을 실행시킨 후 프로그램 상단의 메뉴 중에서 입력을 클릭해줍니다. 입력 -> 주석 -> 각주 or 미주의 순서대로 따라가면 각주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각주를 클릭하게 되면 각주용 작은 메뉴바가 뜨고 본문이나 제목 등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에 각주라고 하는 부분으로 자동 변경됩니다. 이 부분만 확인하셔도 내가 각주를 작성하고 있음을 알게됩니다.
또 화면의 하단에 줄이 한 줄 생기며 아래로 1)이라는 숫자가 뜹니다. 첫번째 각주라는 뜻이 됩니다.
화면 하단에 있는 1)이라는 부분에 설명을 넣어줍니다. 그러고나서 화면위로 올라가면 내가 각주를 넣으려고 했던 부분에 1)이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위 문서를 예를 들어보면 각주란?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붙은 각주는 화면 아래 1)번에서 찾으면 되며, 1번 각주에는 -> 이곳에 들어가는 덧붙임 말이 각주이다 라고 씌여있습니다.
미주역시 같은 방식으로 넣으면 됩니다. 다만, 미주가 나타나는 곳은 위에서 말했듯 문서의 끝부분입니다. 프린트 출력 미리보기로 확인해보면 5페이중 3페이지에 미주를 넣으니 5페이지 중 5페이지에 설명이 출력됩니다.
이상으로 한글 각주달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주와 미주 넣기 어렵지않으시죠?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