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기준지 조회 서류 발급없이 간단하게 확인
IT & 게임등록기준지 조회
예전에는 어떤 서류를 제출할 때 본적을 적으라는 칸이 있었습니다만, 요즘엔 찾아보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아니면 등록기준지라는 단어로 바꿔서 사용하기 때문에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본적이 어디인지 모르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아졌더군요. 오늘은 가끔 사용하다보니 더욱 모르겠는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 알아보기
먼저 본적조회로 검색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해줍니다. 사이트에 처음 접속했다면 필수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연결되는데 공공사이트이므로 걱정하지마시고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그 프로그램들이 계속 걱정이라면 사용후 삭제해도 무방합니다)
또한 공공기관의 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준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보안 프로그램까지 설치하고나면 위와 같이 사이트의 메인화면이 보여집니다.
지금은 본적조회 (등록기준지 조회)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절차나 과정을 완전히 끝내지않고 등록기준지를 찾는데까지만 자세한 설명이 되어있으며 서류 발급절차는 간단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그렇지만 발급절차도 그리 어렵지않으니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메인화면에 커다랗게 적혀있는 가족관계등록부 버튼에 마우스를 올려보니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발급할 수 있다고 나오는군요. 가족관계등록부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화면이 전환되면 신청인의 정보 조회 화면이 뜹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한 후 조회를 눌러줍니다. 공인인증서 창이 팝업되면 준비해둔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완료해줍니다.
본인 확인 추가 정보 입력창에서는 5가지 항목이 나오는데 어느것이든 한가지만 적으면 됩니다. 부모님 성함이나 배우자 혹은 자녀 이름, 등록기준지를 직접 적도록하는데 아마 적어도 2가지씩은 확실히 알고있으실 겁니다.
증명서 열람 및 발급 화면으로 들어갔다면 본인과의 관계를 본인으로 설정해줍니다. 참고로 본인, 부, 모, 배우자, 자녀가 있습니다만, 반드시 본인으로 해야만 빨간 부분의 등록기준지 주소가 자동으로 세팅되어 나옵니다. 이상으로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가족관계등록부 증명서 발급시 설명
하지만, 만약 증명서 발급까지 원하시는 분이시라면 신청내용 부분에서 발급 혹은 열람 후 발급을 체크하고, 증명서의 종류를 선택하신 후 몇통을 신청할지 기재해주고 주민번호 공개여부, 신청사유을 선택한 후 발급신청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 이 글과 함께보면 좋은 정보 모음 ♥
|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 ^^